한국어

리플
  • BTC

  • ETH

  • LTC

  • ETC

  • XRP

  • BCH

  • XMR

  • QTUM

  • EOS

  • TRX

  • ▲ 접기
  • 시세표 설정
거래소 실시간 시세(KRW) 실시간 시세(USD) 24시간 변동률 한국 프리미엄 거래량
빗썸
업비트
코인빗
코인원
코빗
플라이어
바이낸스
파이넥스
 
로딩 중...

오늘은 예전에 언급된적이 있었던 합리적 의심(리플사에서 XRP 아닌 새로운 코인을  가능성)

 대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가지 내용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제대복학  부터 주식투자를 하여 10년정도 넘게 투자를 하였고, 공학석사를 마치고 R&D 연구원으로 근무를 하다가 개인사정으로 퇴사하여 전업투자는4년차입니다. 제가 굳이 직업이나 학력을 남기는 이유는 밑에 적어놓았네요.

 

이곳은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장입니다. 얼굴을   없고 대화를 하고 들을  없으니 모든 것을 글로 판단할  밖에 없는 곳이죠. 그렇기에 중졸이든 직업이 무엇이든 글로  사람의 성향이나 인격, 가치관이 대변되는 곳이죠. 글로써  사람이 평가되는 곳이기에 그리고 저는 글과 소통의 힘을 믿기에 많은 분들에게 감사하고 고맙다는  전하고 싶습니다.

 

 같은 경우 암호화폐는 2017년불장을 귓동냥으로 들었고 작년부터 조금씩 공부를 하고 있었고, 작년 말에  시장에 들어왔죠. 그리고 주식투자를 하면서 팍스나 종목게시판 같은 곳에서도 활동을 어느정도 하였고 글을 남길 때마다 제법 많은 분들의 지지를 받곤 하였습니다.  곳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지지를 받는 다는 입장을 강조하려는 것이 아니라 활동하시는 분들에 비해서 눈팅만 하시는 분들이 여타 다른 커뮤니티와 같이 훨씬 많습니다.

 

 글에 추천을 해주시는 분들을 보면 조용히 추천만 주시거나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많죠.

여지껏 적었던 글들 모두 감사하게도 인기글5위안에는 전부 들어갔는데 마냥 좋지만은 않습니다.

보이는 부분이 아닌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글을 보시는 분들이 많다는 생각에라도  조심스럽게 책임감을 가지고  쓰려합니다.

 

제가 글을   직업이나, 전공, 학력에 대해서 굳이 물어보시는 분도 계시던데,, 전문가가 아니라면 글을 쓰지 말라고도 하시구요. 개인적으로 그런것들은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이곳은 그래도 주식 커뮤니티에 비하면 인간미가 있는 곳이라 느껴집니다.

 

위에도 언급드렸다시피 주식투자를 전업으로4년정도하면 공부를 꽤나 많이해야합니다.

기술적분석은 물론이거니와 거시경제, 각종산업군 테마주등  많은 것을 공부해야합니다. 연구원으로 재직한 3년동안에도 매일 퇴근  새벽3-4시까지 항상 차트공부를 했습니다. 일주일에 코스닥, 코스피 상장종목(그당시1900여개) 차트를   정도로요. 그리고 많은 생각들도 해야하구요. 제가 비록 경제학 전공을 하지는 않았지만 주변 친구들중 증권사나 금융업에 들어간 친구들과 비교해도  잘났다거나  떨어지거나 하지는 않다고 생각하네요.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리플사에서 XRP 아닌 새로운 코인으로 브릿지통화로서의 역할을  가능성에 대해서 언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합리적의심에 관한 (XRP 아닌 다른 새로운 코인을 사용할 가능성)

yq님이 쓰신 내용 원본 
 리플사가 만든 네트웍이 swift역할을 부분적으로라도 가져왔다치자.. 근데  네트워크에 XRP 아닌 다른 새로운 코인을 쓰는데 은행입장에서 낫지 않나?? XRP 사용해서 얻는 이득이 뭘까? 다들 은행간 이체시 XRP사용하는 시나리오로 예상가격 잡길래  ..

 

그럼  의견 남깁니다.

yq님이 합리적의심이라는 말을 쓰셨듯 저도 그냥 합리적 추론이라는 생각으로 글을 씁니다.

 

1. 스타트업 기업으로서의 측면

 리플사는 반도체 삼성, 자동차 벤츠, BMW  게임 넥슨, 텐센트처럼 현재 세계시장에서 어떠한 결과물로서 인정받고 있는 회사가 아닙니다.

 

블록체인, 암호화폐시장에서 가장 활발하고 유명한 회사임은 분명하나 아직까지 스타트업에 불과하죠. 그런 리플사가 유명해진 것은 XRP라는 브릿지통화로서 가능성이  암호화폐를 절반이상 보유하고 유통시키려는 목적을 가졌다는 것이 크겠죠. 비용절감과 빠른거래 그리고 실시간 지불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내세워서 말이죠.

 

 말은 리플사 없는 XRP 가능하지만 XRP없는 리플사는 그냥 스타트업 기업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성공이든 실패든  결과물이 나와야 다음 결과물도 나올  있는 것이겠죠.

스타트업이긴 하지만 공을 들인(ILP, 로비, 규제 협력, 리플넷, 개인  기관 규제 당국에 인지도등)기간과 비용이 너무 큽니다. 리플사가 XRP 실패는   있어도 절대 버리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타짜(1) 흥행이  되었다면 타짜(2) 나올 리가 없듯이 XRP 가능성을 보이고 성공을 해야  다음도 있는 것이겠죠.

 

2. 브랜드 가치적 측면(인지도)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ODM(생산자 제품 자체 개발) 아실 거예요.

OEM이나 ODM업체들도 충분히 자체 생산이 가능할텐데  하청을 하겠나요. 가전의 경우 브랜드가치가 삼성, LG 이런곳에 밀릴  밖에 없으니 시장에서 독자생존 기업으로 경쟁력을 가지고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기업이나 상표도 브랜드가치라는 것이 있지요. 세계적으로 기업브랜드평판  브랜드가치 평가순위가 매년 나옵니다. 물론 리플사와 XRP 별개가 되어야 증권이 아닌 화폐로 인정을 받을  있는 것이지만 결코 둘은 뗄레야   없는 관계입니다. 이미 리플사 못지 않게 XRP또한 브랜드가치(인지도)라는 것이 있는 것이죠. 리플사가 추구하는 것은 단순 리플넷이 아닌 궁극적으로 XRP 통한 송금로의 개척입니다.

 

아직 대다수의 사람들이 XRP 리플이라고 부르죠. 그렇지만 이미 XRP 투자한 개인이나 기관, 리플사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송금업체나 은행등에서는 충분히 구분을 하며 XRP 대해서 인지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얼마전 Xcurrent, Xvia, Xrapid 한데 묶어 ODL이라는 이름으로  단장을 하였습니다.  3가지를 나눠서 각각 분류하기 보다는 앞으로 ODL(On Demand Liquidity) 한데 묶어서 ODL이라는 브랜드로서 가치를 키우겠다는 뜻이 되겠죠.

 

보통 기업들에서 리브랜딩을   인지도의 빠른 확산을 위해 바꿔야하는 것들은  꺼번에 진행을 하는데 XRP 이미 알려져 있어서(인지도가 있기에) 그리고 바꿀 이유도 없어서 그대로 남겨두었겠죠. 추후에 같은 기능을 가진 혹은  좋은 기능을 가진 코인을 개발한다 한들 XRP 업그레이드버전 안에서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 굳이 브랜드 런칭을  필요가 없다는  되겠죠.

 

3. 사업자금 측면

리플사는 사업을 확장하면서 에스크로에 묶어둔 물량을 판매하면서 사업자금을 만들었습니다.

 에스크로에 묶인 물량이 XRP.

 

, 여태까지 XRP 판매해서 사업을 확장시켰고 지금까지의 위치   있었습니다. 런데 처음 런칭한 그리고 사업자금을 마련한 XRP 버리고 새로운 코인을 사용한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투자한 개인투자자와 기관들을 무시하고, 나아가 세계 시장 전체에  사업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어떤짓을   모른다는 인식 깔릴  있겠죠.

과연 새로운 코인을 런칭한들 안심하고 믿고 들어올 투자자들이 얼마나 될까요?

XRP 망할 수는 있어도 XRP 버리고 다른 코인의 런칭으로 재기를 노릴수는 없는 일입니다.

 

물론 XRP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빠질 수도 있습니다.

리플사는 XRP 가격과는 무관하다고 밝혀왔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가격을 움직이는 세력과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나중에  부분에 대해서도 따로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4. 신뢰적 측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에 언급드린 3가지 측면이 모두 신뢰적 측면으로 귀결됩니다.

 

지금까지 리플사가 전세계시장에서 결과물로 보여준  크게 없습니다. XRP 실사용도 이제 초창기 이구요. 그런 회사에서 브릿지통화로서 크게 밀고 있는 XRP 버리고 다른 코인을 사용한다는 것은 여태까지의 비즈니스확장을 무시해버리는 경우 되어버립니다.

 

리플사가 초기에 사업을 이정도로 확장하기전에 XRP에서 다른 코인으로 넘어가는 경우라면 이해가   있지만 지금까지 사업을 끌고 오게된 핵심이 ILP  XRP 있는 것이죠. 최종단계에서 XRP 사용을 목표로 두었으니 말이죠.  

 

리플사에서 제도권으로 들어가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 것은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SEC FATF 증권여부, 자금세탁이니 불법자금이니 암호화폐를 의심하고 믿을  없다. 그리고 변동성이 너무 크다. 줄기차게 이야기하는 것들입니다. 결론은 믿을  없다입니다.

 

그런데 리플사는 규제를 받아들이고 제도권내에 들어가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겠다합니다.

그런 리플사에서 기존XRP개인사용자들과 IMF 미국의회 FATF, SEC, 다양한 중앙은행들과 송금업체들에게 홍보했던 XRP 갈아탄다는 것은 리플사는 물론이거니와 암호화폐시장 전체가 흔들릴  있는 일임은 리플사가 가장  알고 있는 것일거. 리플사만큼 앞장서서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가 마땅치 않은데 암호화폐시장전체가 스캠 되어버리는것이죠.

(이전에 바이낸스 CEO 자오장펑이 이더리움도 이제 무언가 사업이나 결과를 보여줘야할 때라고 언급한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사업확장에 진전이 없다는 것이고 리플사는 사업영역확장은  하고 있었죠.)

 

 

번외

개인적으로 가장 염려하는 부분

리플사가 아닌 3 기관에서 XRP 기능을 하는 다른 코인이 사용   있는 가능성입니다.

물론 전제가 있어야합니다.

 

1. 리플사가 지금까지 이뤄놓은 사업영역이나 리플넷 네트웍(효율성) 얼마나 빨리 따라잡을  있느냐

2. 자금적인 부분에서 확장시키기위해 충분한 여력이 있느냐

3. 국가나 어떠한 국가소속의 기업이나 기관이 아닌 국제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기관인가

 

예를 들어서 FRB, IMF, BIS, SWIFT등이 연동되어 XRP 같은 효율성(네트웍포함) 가진 코인을 런칭한다면 그게 가장 위험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페이스북을 예로 위의 기관들이 코인을 런칭할 것을 가정하여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페이스북의 리브라처럼  국가에 소속된 기업이 아닌 대외적으로는 국적모호(유태계기반) 막강한 힘을 가진 금융세력의 작품이기에 국제적인 반발을 어느정도 잠재울  있겠죠.

2. 기존에 영위하던 혹은 관장하던 일의 연장선이다. 그렇기에 동의 혹은 합의를 일으킬  있는 힘이 있다. 페이스북이 까이는  중에도  부분이 기존 사업과는 동떨어진 코인을 발행하려 했다는 것이 금융권의 엄청난 반발을 일으켰죠.

 

다행이도 위의 언급한 기관들 중에서 현재까지는 SWIFT 제외하곤 관계를  이어오고 있는  합니다. SWIFT와의 사이 또한 브릭스 국가들의 SWIFT 지불 메커니즘에 대한 모색을 계기로 관계의 변곡점이 되길 바랍니다.

https://view.asiae.co.kr/article/2019103011120921425 (20191030) - 아시아경제 

 

*차트적 관점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의 가격이겠죠.  전글에서도 언급드렸다시피 단기적 상황이 좋지는 않았네요. 현재는 비트만 아니었다면 반등이 어느정도 나와야하는 구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다만 모든 알트들이 그렇듯이 탈비트가 안되어 있는 상황이라 비트의 영향을 많이 받을  밖에 없겠네요. 비트가 많이 빠져있으니 말이죠. 비트의 경우  빠진다면 810만원정도 부근 월봉20 자리까지도 빠질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보다  흘러내린다면  부근이 지지선 역할을  것으로 보여지네요.

그와 비교해 비트가 XRP 비해서  빠져서 XRP/BTC 조금 올랐죠.

현재 원화 XRP 수평추세로 지지라인을 제외하곤 지지선이 없어서  애매합니다. 그나마 주봉으로 볼린져밴드를 좁히고 있는 상황이고 볼밴하단에 근접한 영역이기에 볼밴하단으로 일시적 다운슈팅을  수도 있겠으나 볼밴을 갑작스럽게 넓히는 경우는 생기지 않을 듯합니다.

, 나중에  밴을 완만하게  후에 방향이 잡힐 수는 있겠느나 지금당장은 볼밴이 완만한 구간을 만들기 위해 밑으로는 많이 빠지기 어려운 구간으로 보이네요.

사토시 차트의 경우 월봉5 3060사토시부근을  지켜주는지 여부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금은 비트에 의한 하락이 주가되어 같이 하락하는 모양새지만 사토시 차트마저 흘러내린다면 답이 없을 것으로 생각이 드네요.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o 제목 닉네임 등록일 조회 추천
공지 최근 리플포럼 내 네임드화 조장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코인판 2019.08.01 14028 20 - 1
공지 타 커뮤니티 홍보로 제재 받으신 분들 필독바랍니다. 코인판 2019.07.18 23721 4 - 0
공지 공식 어플 설치하고 코인정보를 받아보세요! 코인판 2016.05.31 117332 65 - 0
79095 리플러들의 문제점 2 알트코린 20:36 214 3 - 0
79094 공부하세요! 2 h4x3rotab 20:25 164 1 - 0
79093 아.. 오늘 많이 떨어지겠네... 1 demmark 20:14 207 1 - 0
79092 이정도 가격이면 공부 안하고 사도되는 가격이다 2 thgir 19:50 263 0 - 0
79091 관리자에 의해 차단된 글입니다. 3 닥니쓰 17:47 230 1 - 2
79090 리플러들 내 발밑으로 집합! 2 리플러조지기전문 17:41 257 1 - 1
79089 관리자에 의해 차단된 글입니다. 6 닥니쓰 17:31 304 0 - 4
79088 리플은 침몰하는 배와 같다 6 곽철용 17:30 331 3 - 1
79087 리플러들 처물렸으니 4 리플러조지기전문 17:20 192 3 - 0
79086 여긴 바이낸스 ODL 이야기가 없네 5 마진거래에빠짐 17:05 654 0 - 0
79085 리플러분들 노오력이 부족하군요우~ 2 알트코린 16:24 185 1 - 0
79084 남자 둘이서 막걸이 5병 마시고 취한거먼 7 Ethereum^_^♥ 14:13 596 0 - 0
79083 gongboohaseyo 9 강철중 13:01 856 2 - 3
79082 이제는 5 강남강동송파건물주롤렉스외제차 12:36 330 0 - 1
79081 오랜만이제? 찬바람불제? 4 츤기 12:06 435 0 - 0
79080 리플 늬우스 4 강철중 12:05 754 1 - 0
79079 개인적으로 아직 안갔으면 한다 7 demmark 09:53 840 0 - 3
79078 오늘 모두다오를때 .. 4 지투더무 03:53 1129 1 - 0
79077 문제) 크리스 라슨의 리플 (공부하세요 리플) 6 놀이터09 03:29 1260 3 - 0
79076 질질 흐르기만 하는 ㅋㅇ 1 안녕하세요! 03:01 223 1 - 0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